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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티스토리 블로그를 위한 첫걸음: 주제 설정하기

작은 변화의 힘 2024. 11. 5. 18:30

 

티스토리 블로그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첫 단계는 명확하고 매력적인 주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블로그 주제가 명확할수록 독자들이 방문 목적을 확실히 하게 되고, 블로거 역시 일관된 콘텐츠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주제 설정 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과, 보다 효과적인 주제 설정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본인이 가장 잘 알고 있는 분야 찾기

블로그 운영을 지속하려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할 점은 “자신의 흥미와 전문성”입니다. 흥미와 관련이 깊지 않으면 글을 쓰는 과정에서 지치기 쉽고, 전문성이 부족하면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어려워 독자들에게 신뢰를 주기 힘듭니다.

이제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꾸준히 블로그를 써야지 마음을 먹으셨을텐데요. 

내가 계속해서 포스팅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겠습니다. 그러면 블로그 주제 어떻게 선정할 수 있을까요?

블로그 주제를 찾는 과정에서 다음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져보세요.

  • 내가 오랜 시간 동안 관심을 가져온 분야는 무엇인가?
  • 다른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줄 수 있는 경험이나 지식이 있는가?
  • 블로그를 통해 새롭게 배우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가?

이와 같은 질문을 통해 본인이 잘 아는 분야를 중심으로 주제를 선정하면 장기적인 블로그 운영이 수월해집니다.

 

 

2. 주제의 구체화: 매력 있는 틈새시장 공략하기

블로그 주제가 너무 광범위하면 방문자들에게 다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순히 “여행”이라는 주제를 다루는 것보다, “국내 숨은 명소 여행” 혹은 “혼자 떠나는 소도시 여행”처럼 특정 대상이나 관심 분야를 구체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경쟁이 적은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주제에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틈새시장 공략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특정 독자층을 확보: 예를 들어, 혼자 여행을 즐기는 독자들은 ‘소도시 여행’에 대한 정보를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 콘텐츠 일관성 유지: 구체화된 주제는 연관된 콘텐츠 아이디어를 떠올리기 쉽고, 일관성 있는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3. 수익화를 고려한 주제 선정

블로그를 시작하거나 운영하고 있는 블로거라면 운영 목적중 당연하게 "수익화"가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 운영 목적 중 하나가 수익화라면, 사람들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가 포함된 주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건강”이라는 주제는 매우 광범위하므로 “허리 통증 관리 방법”이나 “다이어트 식단 레시피”처럼 구체적인 주제를 선정해 수익화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애드센스 광고와 연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특정 주제와 관련된 고가 키워드(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활용하면 더 높은 광고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경쟁 분석을 통한 차별화 전략 수립

선정한 주제가 다른 블로거들과 겹치는 경우, 어떻게 차별화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 주제를 다루고 싶다면 단순히 체중 감량 팁을 제공하는 것에서 나아가, “중년을 위한 체중 감량 팁”처럼 특정 연령층을 타겟으로 삼아 차별화할 수 있습니다.

잘 나가는 블로그를 참고해보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어떻게 블로그를 운영해 나가야 하는지 막막한 경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는 머무는 시간이 중요하므로 글을 쓸 때 독자의 흥미유발 즉, 재밌있고 흥미를 끄는 내용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 네이버, 구글 검색: 해당 주제의 검색 결과 상위 블로그들을 분석해 자주 사용되는 키워드와 콘텐츠의 특징을 파악해봅니다
  • 주요 포털 사이트의 블로그 탐색: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트렌드를 확인해 인기 주제와 차별화 포인트를 찾아봅니다.

 

 

5. 타깃 독자 정의하기

명확한 주제를 설정했다면, 다음 단계는 타깃 독자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블로그에서 다루는 주제가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지 명확히 정해야, 콘텐츠 스타일과 어조도 자연스럽게 맞춰집니다. 예를 들어 “여성 패션”이라는 주제를 다룬다면, 20대 직장인을 타깃으로 할지, 40대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할지에 따라 전혀 다른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타깃 독자를 정할 때 다음 요소들을 고려해 보세요.

  • 연령대와 성별
  • 관심사 및 라이프스타일
  • 블로그 주제를 통해 얻고자 하는 정보 유형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해 독자의 구체적인 특징을 파악하면, 블로그 콘텐츠를 작성할 때 독자가 공감하고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6. 블로그 운영 계획 세우기

주제 설정 후 블로그 운영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운영 계획이 필요합니다.

포스팅 주기, 각 포스팅에서 다룰 세부 주제, 시즌에 맞춘 특별 콘텐츠 등을 미리 계획하면 운영의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여행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계절에 맞는 여행지 추천 글을 시즌별로 계획해 예약 발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024.10.28 - [분류 전체보기] - 티스토리 예약 발행 기능으로 효율적인 블로그 운영하기

 

7. 테스트 후 피드백 반영하기

주제를 설정하고 블로그 운영을 시작한 뒤에는 주기적으로 피드백을 반영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초기 블로그 운영 단계에서는 다양한 글을 시도해보며 어떤 콘텐츠가 방문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지 분석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나 티스토리 방문자 통계를 통해 조회수, 체류 시간, 페이지 이동 경로 등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블로그 주제나 콘텐츠 방향을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문자들에게 인기 있는 주제를 파악하면 그 주제를 가지고 심화 포스팅을 작성해보는 건 어떨까요? 


블로그 주제 설정은 성공적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의 시작입니다. 명확하고 구체적인 주제는 독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고, 블로거 본인도 콘텐츠 제작의 방향성을 잡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면 오늘도 초보 블로거분들 모두모두 화이팅!